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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돌 공모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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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맑은 고딕체를 만든 산돌은 코스닥에 상장됩니다. 국내 글꼴 업계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글꼴 제작 사업 외에도 마운틴스톤 클라우드 플랫폼도 운영 중입니다.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클라우드에서 꺼내 사용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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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돌 사업 개요

우선 상돌 공모 청약일은 2022년 10.18~10.19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샌들 클라우드 폰트 플랫폼 상품을 보면 구독형 제품을 월·년 단위로 판매하고 있으며, 샌들로 제작한 폰트 외에 타사 인기 폰트도 묶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 1인이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최소 5000원, 법인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연간 400만원 등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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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글꼴이 구독형이라는 점은 신선하지만 정액제 글꼴 구매 수요가 늘고 있는 점도 놀랍습니다. 새로운 시장이 있었군요. 글자체마다 느낌이 다르지만 마케팅에도 활용할 수 있고 남다른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그 밖에 초중고교와 대학이 있습니다.학생 전용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기업 전용 글꼴을 개발하여 회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장식하기도 합니다. 게임이나 각종 SMS, 홍보물 제작에 있어서 기업이미지를 대변할 수 있는 글꼴도 중요합니다!

 

업무적으로 MS의 MS 오피스와 한컴오피스의 한글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글꼴에 한계가 있어 글꼴을 구입해 사용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이번에 산암을 조사한 결과 한글이 여러 가지 예쁘게 표기된 글씨체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월 신규 상장주, 실적 성장세 보이는 산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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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돌 기업 개요

1984년 한국 최초의 글꼴 회사인 샌들 타이포그래픽이라는 회사명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MS에 맑은 고딕을 공급하고 최초의 기업 전용 글꼴인 삼성전자의 삼성체를 개발합니다.

 

산돌이 만든 기업 전용 글꼴 국내 사례를 보면 삼성, 네이버, 카카오, LG, 배달의민족, 현대카드 등과 협업했습니다. 증권신고서에는 기업 전용 글꼴 이미지가 게시돼 친근한 글꼴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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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돌 주요 사업의 매출 비중을 보면 2021년 기준 통신판매분이 70%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후 매출은 21%입니다. 통신판매 부분은 마운틴스톤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한 구독형 서비스를 매출로 보고 있습니다. 용역 매출액은 맞춤 글꼴 부분 수주 프로젝트 매출액, 제품 매출액은 산돌이가 보유한 라이선스 매출액입니다. 2022년 상반기 라이선스 매출 비중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산돌 광고주

특히 배달의 민족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현재 산돌은 배달의민족 광고 글자도 산돌에서 배포하고 있는 글자체로 만들었습니다. MS의 기본 글꼴인 '맑은 고딕'는 이미 유명하고 아이폰에 한글 앱을 표기하는 것도 산돌에서 만든 작품입니다.

산돌 매출액

지난해 매출은 120억원이었지만 올해 상반기 매출은 2021년 연간 매출에 거의 근접할 정도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기 말 매출 비중을 보면 마운틴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한 통신 매출이 42%를 차지했습니다. 구독 서비스에 의한 판매입니다. 국내외 기업 전용 글꼴 제작 등 맞춤형 용역 매출은 14%, 샌들 보유 라이선스 매출은 44%, 매출은 44%를 차지했습니다. 기업 전용 글꼴뿐만 아니라 최근 유튜브나 개인 채널을 보유한 크리에이터가 늘면서 개인 매출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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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회원 수와 유료 이용 회원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8월 말 기준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었고, 이 중 유료 이용 회원 수는 7만 명입니다. 2019년 이후 3년간 매출은 연평균 30% 가까이 성장했고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매출액은 120억원, 영업이익은 48억원을 기록했는데 올해 6월 말 기준 매출액은 64억원, 영업이익은 1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년 안에 벌써 넘었어요.작년 한 해의 이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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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대기업 전용 글꼴 수주로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습니다. 부채비율은 2020년 229%에서 2021년 67.7%로, 2022년 6월 말 기준 39.3%로 낮아졌습니다. 재무 지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개선되었습니다.

산돌 공모주 개요

⭕공모주 수: 1,490,000주

⭕상장 모집: 신주 모집 100%입니다.

⭕희망공모가 : 16,000원~18,800원

⭕공모금액 : 238억원

⭕주관사 : KB증권

 

 

공모자금은 마운틴스톤 클라우드 플랫폼의 콘텐츠 확장에 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미지와 음원을 보유한 기업 인수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플랫폼 기업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구독 서비스의 현금 흐름이 안정적입니다. 공모로 확보한 자금으로 웹툰 자동번역 스타트업 등에도 투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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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공모 산정을 위해 비교 기업을 더존비즈온, 웹캐시, 비즈니스온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사업 유사성이 있는지 애매한 것 같은데 업종 유사성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업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당 평가액 2만7182원, 할인율을 30~41% 적용해 희망 공모가를 산정했습니다.

 

참고로 올해 코스닥 상장 종목의 할인율은 23~35% 수준입니다. 군산에 우호적인 반응처럼 상장 후 기업가치가 20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전망은 좋지만 최근 지속되는 악재에 국내주식시장이 약세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기관의 평가가 어떤지는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희망 공모가의 어느 범위 내에서 공모가를 결정할지도 관심사입니다. 핀텔처럼 기관 경쟁률이 낮아 공모가를 상단에 올린다면 매력이 떨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산돌 공모주 청약일정

⭕수요예측: 2022년 10월 12일 ~ 13일입니다.

⭕일반신청 : 2022년 10월 18일 ~ 19일 입니다.

⭕환불 날짜 : 2022년 10월 21일 입니다.

⭕상장일 : 2022년 10월 27일입니다.

주간사 KB증권

KB증권 영업점 개설 계좌는 청약일 전날까지 개설해야 청약 참여가 가능하며 비대면 개설 계좌는 청약 일정 중 개설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 수수료는 15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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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청약배분주식은 372,500주~447,000주, 청약증거금 50%, 최소청약주식수 10주입니다.

예스&유통가능량을 보호합니다. 767만1826주 중 25.7%인 197만8037주가 상장 후 유통 가능한 물량입니다. 공모주와 기존 주주 7.14%를 포함합니다. 보호예금이 상장주식의 74.2%를 차지하고 이 중 19% 비중을 차지하는 벤처금융은 잠금기간을 한 달로 단축해 통과시킬 계획입니다.이번 공모투자금 회수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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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돌 공모 후 주식수는 7,671,826주, 상장 후 유통가능량은 25.78%입니다. 올해 공모주 평균 유통가능량이 30~35%인 반면 산돌 유통가능량은 평균을 밑돌았습니다.

 

그럼 희망 공모가를 기준으로 시가총액을 예상해볼까요? 공모 후 발행주식 총수는 767만1826주, 희망공모 최상위권은 18,800원입니다. 7,671,826×18,800 = 144,230,328,800원의 공모가를 확정합니다. 시가총액 1442억원, 청약 후 상장일에 동시 호가가 두 배가 되면 약 288억원입니다.4억원, 대상을 받으면 약 3749억원입니다. 아직 매출액이 100억원 안팎인 기업인데 시가총액은 3000억원 안팎에서 얼마부터 시작합니다.조금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부분은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높다는 점인데 이런 부분들을 참고하셔서 상장일 매도/지주 전략을 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에버베스트파트너스 지분은 현재 무려 19.25%의 주요 투자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자금을 불태워 2년 만에 수익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주요 투자자 벤처금융은 상장 한 달 뒤 보유 주식을 팔아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기업 실적도 좋고 상장 규모나 상장 후 유통 가능한 물량도 크지 않아 주목됩니다. 다만 계좌 수가 많은 KB증권은 주관사이기 때문에 평균 배분량이 적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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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청약결정은 기관경쟁률과 공모가입니다! 최근 기관투자가에게 버림받은 공모주가 일반 청약에서도 흥행에 실패한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경쟁률이 낮으면 배당주식 수가 늘어나고 상장일에 주가가 약간 올라 수익권의 장점이 있지만 리스크가 있습니다.엄청 커요.

 

다음 주 같은 시기에 청약이 동시에 이뤄지는 골프존 커머스와 샌들, 투자자들의 관심은 어디로 쏠릴지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저는 둘의 수요예측 결과를 비교해서 더 좋은 종목을 고르거나 청약기간은 같지만 출시일이 하루 차이가 나 두 종목을 모두 청약해도 청약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상황이 좋지못하면서 큰 수익을 얻기는 힘들것이라는 생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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